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샤르코 마리 투스 질환

Charcot Marie Tooth desease, CMT

 

 

샤르코 마리 투스 질환인간염색체에서 일어난 유전자 중복으로 인해 생기는 유전성 질환이다. 말초신경 발달에 관여하는 유전자가 돌연변이로 인해 중복되어 샴페인 병을 거꾸로 세운 것과 같은 모습의 기형을 유발한다. 중요 신경 질환의 하나이며 100,000명당 발병률은 36명이다.

 

원인

신경축색돌기신경 수초로 둘러싸여 있다. 샤르코 마리 투스 질환은 신경 수초의 단백질 형성에 관여하는 유전자유전자 중복으로 인해 정상적인 유전자 발현 과정을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샤르코 마리 질환의 일종인 CMT 1A형의 경우 염색체 1 7 p 1 1 . 2 - p 1 2에서 1 . 5 M b의 중복을 보이는 것이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외에 드물지만 P M P - 2 2 유전자의 점상 돌연변이도 보고되고 있다. 점상 돌연변이에 의한 샤코 마리 투스 질환의 경우 간극 결합을 이루는 Cx32 유전자의 점상 돌연변이가 높은 빈도로 발현하는 것이 보고되어 있다.

샤르코 마리 투스 질환은 돌연변이에 의한 유전성 질환으로 세대를 걸쳐 유전된다. 김승민 외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의 실험에서 샤르코 마리 투스 질환을 갖는 가계도는 뚜렷한 상염색체 우성 유전 현상을 보였다.

 

증상

샤르코 마리 투스 질환 환자는 발과 손의 근육들이 점점 위축되어 힘이 약해지며, 발모양과 손모양의 변형이 발생한다. 환자들의 증상은 유전자 돌연변이의 종류에 따라 거의 정상에 가까운 가벼운 상태에서부터 아주 심하여 보행에 도움이 필요하거나 혹은 휠체어에 의존해야 하는 정도까지 다양하다. 증상은 보통 청소년기, 이른 성인기, 중년기에 점차적으로 시작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환자는 발, , 다리, 팔의 정상적 기능을 잃을 수 있다. 극심한 경우 신체 기형으로 인한 호흡 곤란으로 사망할 수도 있으나, 이러한 증상까지 도달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대부분 정상적인 수명을 누린다.

 

검사

최병옥 외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의 실험에서 PMP-22 유전자의 유전자 중복때문에 일어나는 샤르코 마리 투스 질환의 검사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사용되었다. 최병옥은 샤코 마리 투스를 유발하는 새로운 유전인자 6개를 발견하여 발표하였고, 2009년 생물학 학술지 《브레인》은 이 논문을 올해의 우수 논문으로 선정하였다.

샤르코 마리 투스 질환을 보이는 가계의 환자 및 가족 구성원들과 정상 대조군들로부터 말초혈액 10 mL를 EDTA가 처치된 튜브에 모은 후, DNA 정제 장치를 사용하여 유전체 DNA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환자 및 가족의 유전적 DNA에서 염색체 17p11.2-12 부위에 위치하며 짧은 연쇄 반복 다형성을  보이는 표시자를 사용하여 유전자형의 중복 여부를 검사하였다. 중합효소 연쇄반응 (PCR) 32-P 지점 전사개시자 및 종결자에 각 20 pmole, 1X PCR 버퍼, dNTP 250 μM, DNA 주형 50ng, 테그 중합효소(Takara) 1 단위를 첨가하였으며 최종 부피는 25 μL로 하였다. PCR 프로그램은 7분간의 초기화 변성 후, 94℃에서 1, 60℃에서 1, 72℃ 에서 30초로 하여 35회 반복하였다. 반응이 끝난 후, PCR 산물의 2 μL를 취해 겔 로딩 버퍼 1 μL를 첨가하여 6% 아크릴아미드/8M 요소 변성 겔에 35 w로 약 2시간 30분간 전기영동하였다. 전기 영동이 끝난 후 겔을 15% 아세트산 용액에서 고정한 후 헤어드라이어로 건조시키고 엑스선 필름을 붙여 -70℃에서 약 12~15시간 노출시킨 다음 이를 현상하여 결과를 판독하였다.

 

치료

현재 유전자 변형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는 동물 실험 단계에 머무르고 있으며 환자에 대한 치료로는 신경 형성에 도움이 되는 물질의 투약과 재활치료로 이루어지고 있다. 신체 변형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보조적인 수술을 하기도 한다. 신경 형성에 도움이 되는 투약 물질로는 아스코르빈산, 뉴로트로핀-3(NT-3), 그리고 포유류에 존재하는 신경 생성 인자들이 있다.

 

종류

2010년 상반기 현재 샤르코 마리 투스 질환을 유발하는 유전자는 39종이 알려져 있다.  샤르코 마리 투스 질환은 발병 유형에 따라 신경 수초 이상과 관련이 있는 1, 축색돌기이상과 관련이 있는 2, 그리고 1형과 2형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3, 4, X 염색체와 관련된 X 형으로 나뉜다.

 

 -출처: 네이버 위키백과-

 

 

CJ그룹 이재현 회장이 이 유전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희귀질환인 거 같은데 인간적인 면에서 보면 참 안됐다는 생각이 든다. 재판부에서는 법의 형평성 차원에서 고심을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법과 인간적인 배려....가족들의 걱정....재벌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 시각....얽히고 설킨 이 실타래...과연 종착점은 어디일까?

 

 

 

Posted by 호롱불촌장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