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재테크/사자성어

출필고반필면(出必告反必面)-오늘의 사자성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늘의 사자성어

 

출필고반필면()

 

 날 출  반드시 필  고할 고

 돌아올 반  반드시 필  낯 면

 

 

'나갈 때는 부모()님께 반드시 출처()를 알리고 돌아오면 반드시 얼굴을 뵈어 안전()함을 알려 드린다'라는 뜻으로, 밖에 나갔다오거나 들어올 때 부모()님께 반드시 알려야함을 이르는 말

예기》의 〈곡례(曲禮)〉 상편에서는 부모와 연장자를 대하는 도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
무릇 사람의 자식된 자는 밖에 나갈 때는 반드시 부모에게 행선지를 말씀 드리고, 집에 돌아와서는 반드시 부모의 얼굴을 뵙고 돌아왔음을 알려 드려야 한다. 노는 곳은 반드시 일정하여야 하고, 익히는 것은 반드시 과업이 있어야 하며, 항상 자신이 늙었다고 말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나이가 두 배 많은 사람을 대할 때는 부모처럼 섬기고, 10년 연장자를 대할 때는 형처럼 섬기고, 5년 연장자를 대할 때는 어깨를 나란히 하되 뒤를 따른다. 다섯 사람 이상이 한 자리에 있는 경우에 연장자의 좌석은 반드시 달리 하여야 한다(
夫爲人子者, 出必告, 反必面. 所遊必有常, 所習必有業, 恒言不稱老. 年長以倍則父事之, 十年以長則兄事之, 五年以長則肩隨之. 群居五人, 則長者必異席)."

이 말은 옛날 어린이들의 학습서인 《소학(小學)》에도 실려, 부모에 대한 효도를 실천하는 방법으로 교육되었다. 논어(論語)》의 〈이인(里仁)〉편에 "부모가 생존해 계시면 먼 곳에 나가지 않고, 나가게 되면 반드시 있겠다고 한 곳에 있어야 한다(父母在, 不遠遊, 遊必有方)"라는 구절이 있는데, 출필곡반필면과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