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재테크/Nice은퇴플랜

필수적인 은퇴플랜 몇 가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필수적인 은퇴플랜 몇 가지

 

 

1. 지출을 줄이는 훈련하기

 

은퇴후엔 가계수입이 크게 줄어들어 부채는 생활의 적이 된다. 이자만 갚아나가면서 적금을 부어 목돈으로 대출원금을 상환하려는 생각도 잘못이다. 이자수익보다 이자지출이 많아 전체적으로 자산이 줄어드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최근 은퇴하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는 은퇴직후 소비감소에 따른금단현상을 심하게 겪는다고 한다. 현역 때 한껏 높아진 소비수준을 갑자기 낮추려다 보니 적응하기가 매우 어려워지는 것이다. 은퇴를 앞두고 소득감소에 대비하려면 불필요한 지출을 찾아내 합리적으로 줄이는 훈련이 필요하다. 지출을 줄여 효율적으로 자금을 사용하는 훈련은 은퇴 이후에 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여유자금을 조금이라도 확보하는 데도 유리하다.

 

2.연금 확보

퇴직한 후에도 40년 가까이 노후생활을 해야 한다. 가장 기본적인 노후 준비는 평생월급인 연금의 준비다. 연금이 없으면 평생이 불행하다. 현직에 있을 때의 소득 수준의 70%선에서 현금흐름을 가져갈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연금을 준비하자. 국민연금, 퇴직연금(군인연금, 공무원연금), 개인연금, 주택연금, 농지연금

 

3. 실손보험 가입

노후에 빈도와 규모가 크게 늘어나는 의료비 지출에 대한 대비를 꼭 해야한다. 의료비 보장이 되는 단체보험에 가입돼 있다 하더라도 퇴직후엔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최소한의 보장성 보험 가입이 꼭 필요하다. 낮은 보험료로 의료비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실손보험이 좋다. 부부 각자 4만원, 8만원 정도면 최소한의 의료실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 보험료는 생활비 일부를 절약해 마련하면 된다.

.........

행복은 돈이 되는 것일까?

돈이 행복이 되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