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365일

장유착-장유착수술 장협착수술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장유착

 

 

 

 

장유착

 

장과 장이 서로 들러붙은 상태를 의미하며 주로 개복수술 후에 발생합니다. 장유착은 정상적인 치유과정의 일종으로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별다른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착된 밴드를 중심으로 장이 꼬이는 경우에는 장폐색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필요시 수술을 통해 유착된 부위를 풀어주거나 심할 경우 괴사된 장을 절제해야 합니다.

 

복부 수술 후 장유착 치료



1)
금식 및 보존적 치료(consevative treatment)


장 폐쇄가 의심되면 가장 중요한 치료는 금식입니다. 또한 구토가 동반될 경우 위내용물에 포함된 전해질이 흡수되지 않고 손실됨으로서 탈수 및 체액 내 전해질의 변화가 오기 때문에 수액요법과 더불어 전해질 보충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장 유착에 의한 부분 장 폐쇄는 금식과 비위관의 삽입만으로도 치료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비위관은 콧구멍을 통하여 삽입하고 그 끝은 위에 위치하여 위에 쌓이는 분비물이나 액체 등을 바깥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2)
수술적 치료


만성적으로 반복되거나 복통이 수 시간 동안 지속되는 경우, 1~2일 수액치료로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시 수술을 하여 유착된 장을 분리시키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시일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며, 환자에 따라 수일동안 보존적인 치료 후 회복되기도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장유착수술 장협착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