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이제는 배당주 투자 시대가 왔다!!  왜 그럴까?

 

저성장 저금리 상황이 장기화 되고, 정기예금 금리가 2%대로 주저 앉으면서 투자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1000만원을 예금해봤자 1년 후에 손에 쥐는 이자는 25만원 내외, 거기에 이자소득세 15.4%를 떼야 한다. 이래서는재테크의 의미가 없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공부해야 할 분야가배당 투자. 상장 기업들은 한 해의 수익을 연말이 되면배당으로 투자자들에게 나눠준다. 투자 종목을 잘 고르면 배당액을 주가로 나눈 배당수익률을 3% 이상 올릴 수 있어 정기예금 금리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통상 정기예금의 만기가 1년인데, 배당 투자를 위한 주식 보유 기간을 6개월 정도로 잡으면 기간 대비 투자 수익률은 더 높아진다. 여기에 더해 주가가 올라 시세 차익까지 올리면 정기예금 금리를 훌쩍 뛰어넘는다. 다만 배당 투자는 주가가 내려가면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배당을 많이 주는 주식의 주가는 안정적인 것이 특징이어서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투자자라면 도전해볼 만한 투자 전략이다.

 

배당수익은 주식 투자자들에게 시세차익과는 별도로 거둘 수 있는 보너스다. 1년 동안 관련 기업들이 열심히 수익을 내 주주들에게 수익을 돌려주는 형식이기 때문에 받는 이에게는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주식은 많은 데 현금 유동성이 부족할 때 받게 되는 배당금은 가물에 단비처럼 요긴하다. 부자들은 그래서 배당금을 좋아한다. 유동성에 문제가 없을 경우에는 주식 물량을 더 늘릴 수 있는 자금을 확보하는 기회도 된다.  13월의 월급으로 통하는 배당투자 전략을 살펴보자.

 

배당주 투자는 투자시기와 종목선택 등에 따라 투자성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전략을 잘 짜야 하는데 배당주 투자 전략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배당 직전까지 투자하는 전략배당 후 주가가 다시 오를 때까지 기다리는 전략이 그것이다. 무조건 배당 수익률이 높은 주식을 사서 배당을 받는 게 능사는 아니라는 것이다. 결국 배당 투자에서는 배당주를 언제 파느냐 시점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배당 직전까지 투자하는 전략은 배당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을 미리 사뒀다가 배당 기대로 주가가 오르면 배당 직전에 주식을 매도하는 것이다. 주식은 배당 기준일을 기점으로 주가가 하락(배당락)하게 되므로 배당 직전에 단기적으로 주가가 고점을 기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주가가 떨어지거나 횡보할 움직임이 보인다면 배당 직전까지 투자하는 전략이 유리할 것이란 조언이다. 또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의 경우에는 배당 소득세를 절세하기 위해서는 이런 전략을 쓰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다.

 

배당 후 주가가 다시 오를 때까지 기다리는 전략은 배당 전에 주식을 사뒀다가 배당을 받는 전략이다. 배당을 받으면 배당락으로 인해 주가가 내려가지만 몇 개월 내에 주가가 회복하기 때문에 배당을 고스란히 챙길 수 있다. 또 주가가 배당 전 가격 이상으로 상승하면 시세 차익도 올릴 수 있는 전략이다.

 

배당투자 종목을 선택할 때는 다음의 몇 가지 포인트를 꼭 염두에 두자.

1. 배당을 줄 수 있는 재원이 있는 지 살펴보자. 이익을 충분히 내고 있는 지 , 유보율은 충분한지?

이익이 넘쳐나서 중간배당까지 준다면 금상첨화다.

2. 배당성향은 어떤지? 과거에 꾸준히 배당을 준 회사인가?

3. 대주주 지분율은? 소액주주 중시 정책에 따라 소액주주에게 배당을 더 많이 주는 회사도 더러 있지만 대부분은 대주주가 배당에 관심이 클 때 배당을 많이 주기 때문에 대주주 지분율을 살펴보아야 한다.

4. 외국인 지분율을 살펴보자. 선진국의 경우 배당수익률이 높은 회사가 많아서 외국인 투자자들은 배당에 대한 관심이 크다. 그래서 외국인 지분율이 높은 회사는 외국인투자자의 압력으로 배당을 많이 주게 될 가능성이 크다.

5.우선주를 발행한 회사일 경우 우선주 배당률이 높기 때문에 우선주 투자도 고려하자.

6.배당주 투자에 대한 확신이 없을 경우는 괜챦은 배당주 펀드를 골라서 투자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다.

 

 투자할 곳이 없다고 불평하지 말자!

부지런한 사람에게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강연 & 결혼주례 봉사

 투자전략가 호프만(好富滿) 쓰다!

 

 

Posted by 호롱불촌장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