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환경해설사
자연환경해설사란?
생태•경관보전지역 및 습지보호지역 등의 생태 우수지역을 찾는 탐방객을 대상으로 생태해설 •교육, 생태탐방 안내를 하는 해설사 입니다. 자연 환경 해설사의 전문성 강화와 양질의 해설사 양성을 위해 환경부는 "자연환경해설사제도('12.1)"를 도입하여 운영 중 입니다.
(생태•경관보전지역 및 습지보호지역의 보전 • 관리를 위하여 환경 훼손 행위 감시 등을 위한 제도)
[자연환경해설사 추진 목적]
주5일 근무제 및 생활여건 개선 등으로 국민들의 생태관광 체험 관찰 욕구 증대를 통해 생태우수지역을 찾는 탐방객을 대상으로 생태해설 및 안내필요 자연환경해설사 양성을 통해 지역경제 (일자리) 활성화와 청년실업 해소 및 실버일자리 구축
[관련 법령]
【 [자연환경보전법] 시행 규칙 제41조의2(자연환경해설사 교육과정) 】
① 법 제59조 제1항에 따라 자연환경해설사가 되려는 자는 제2항에 따른 교육과정 중 기본양성과정 또는 간이양성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② 법 제59조 제1항에 따른 교육과정은 별표 2의 2와 같다
③ 제1항 및 제2항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자연환경해설사 교육과정의 세부적인 사항은 환경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한다.
[ 자연환경해설사의 자세 ]
‘해설의 아버지’로 불리는 프리만 틸튼(Freeman Tildem)은 해설의 6가지 원리를 제시,
해설사들이 가져야할 기본 사항을 소개
1. 방문객들의 관심사, 흥미 파악을 통한 참가자를 위한 효과적인 해설을 하도록 노력
2. 단순 정보전달이 아닌, 스스로의 노력, 지식 등의 정보를 자신의 언어로 바꿔 전달
3. 해설장소 및 대상에 대한 관심, 흥미 유발시키는 것이 필요
4. 생태자원 하나가 아닌, 자연과 생태계를 연관시켜 종합적으로 해설하는 것이 필요
5. 개인의 배경과 관심 분야, 연령, 계층에 따른 적절한 해설 개발
6. 해설의 소재는 자연과학, 인문과학, 사회과학, 건축물 등 다양한 분야가 조합되어 있는
종합예술로 적절한 자연해설 기법을 통해 전달하는 종합적 기능이다.
발췌 : 프리만 틸튼
(Freeman Tildem)作
[우리 유산의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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