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오늘의뉴스

안산에 정신건강트라우마 센터 설치, 세월호 피해자 심리 치유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안산에 정신건강트라우마 센터 설치, 세월호 피해자 심리 치유

 

 

 

보건복지부는 세월호 사고의 실종자, 희생자 가족, 구조된 승선자, 지역주민 등의 심리지원을 위해 ‘안산 정신 건강트라우마센터’를 이번 주 중에 안산시에 설치합니다.

설치장소는 안산시 단원구 보건소 내에 있는 ‘안산 정신건강증진센터’의 공간을 활용하거나 안산시청 인근에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에는 정신과 전문의를 포함해 20인 이상의 전문 상담가가 치료를 해드리는데요. 현재 안산시에서 희생자 가족의 심리지원 활동을 전담하고 있는 국립서울병원이 임시로 센터를 운영합니다. 긴박한 상황이 정리되는 시점에서 경기도 또는 안산시가 운영 기관을 선정해 해당 기관에 업무를 이관할 계획입니다.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경기·안산 통합재난심리지원단은 안산 정신건강트라우마가 설치되는 즉시 통합해 운영합니다.

한편, 정부는 향후에 재난·재해 발생시 피해자와 전 국민에 대한 심리지원을 총괄하는 '중앙 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를 국립 서울병원 산하에 설치할 계획인데요. 국가 차원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치료하는 중앙 센터로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 안산 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서비스

 

센터는 실종자와 희생자 가족을 위해 가정 방문을 하는 찾아가는 심리지원서비스를 합니다. 또 가족 모임을 지원하고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안산지역 중·고등학교(단원고 외 52개소)를 방문해 정신건강상태를 진단하고 개인 및 집단상담도 진행합니다. 학교와 연계한 숲체험과 같은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지역주민이나 일반 시민에게는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우울, 불안 등에 대한 초기진단, 고위험군 사례관리, 자살 등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24시간 콜센터 운영 등의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심리지원 서비스 내용  

 

 <지역주민 및 일반 시민>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우울, 불안 등에 대한 초기진단

 2. 고위험군에 대한 사례 관리 : 전화 및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필요시 병원 등 유관기관을 연계, 일정기간(예:6개월)마다 재평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찰

 3. ​개인상담 및 집단 프로그램

 4. 24시간 콜센터 운영으로 자살 등 위기상황 대응

 5,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에 대한 정신건강 정보제공, 홍보 등

 <실종자 및 희생자 가족>

 1. '심리안정팀'이 가정을 방문해 찾아가는 심리지원서비스

 2. 실종자 및 희생자 가족 모임 지원, 심리지원 프로그램

 <안산시 중​·고등학생>

 1. 안산지역 중·고등학교(단원고 외 52개소)를 방문해 정신건강상태 진단, 개인 및 집단상담 진행

 2. 학교와 연계해 힐링 프로그램 등 진행​

 

​ | 심리지원 관련 주요 추진 상황

​ ■ 경기도 · 안산시 통합재난심리지원단  

현재 희생자 가족을 대상으로 국립병원, 중앙자살예방센터 등에서 파견한 전문 상담인력 25명과 안산시 공무원을 포함한 10개팀이, 발인 후 가정방문 등을 실시해 심리안정을 돕고 있습니다.

단원고 외 52개 중·고등학교를 방문해 학생 심리지원을 위한 교사교육과 학생 상담 등을 진행하고, 장례식장, 합동분향소, 주민 자치센터 등에 시민상담소를 설치해 조문객과 일반시민에게 심리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또 자살 고위험군 위기대응체계를 구축해 국립서울병원과 국립춘천병원 의료진이 24시간 위기상황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 진도 - 국립나주병원, 광주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심리지원  

진도에는 국립나주병원과 광주 정신건강증진센터 등을 중심으로 상담 등 심리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일반인 및 희생자 가족 심리지원  

세월호에서 구조된 일반인 승선자, 일반인 실종자 및 희생자 가족 분에게 심리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고 관련자들이 직접 정신건강증진센터를 방문하기 어려운 실정이어서 광역 단위로 '심리안정팀'을 구성해 가정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건복지콜센터(☎129), 정신건강증진센터(☎1577-0199) 상담전화로 사고 관련자를 포함한 전국민에 대한 심리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치료를 위해 충분한 시간과 자원 투입이 필요하므로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습니다.

단원고 학생 외에도 일반인 승선자, 일반시민 등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심리지원을 해, 소외되는 분들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피겠습니다.

* 본 포스트는 아래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보건복지부 http://www.mw.go.kr/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 보도자료

>> ​"안산 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 설치 운영" 2014.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