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알짜생생정보

사물인터넷에 주목하자!

 

 

 

 

 

사물인터넷에 주목하자!

 

 

신발에 목적지를 입력하면 신발이 좌우 진동을 통해 길을 안내해 주는 ‘스마트 슈즈’, 운동 시 상태를 체크해주는 건강 도우미 ‘스마트 밴드’, 옷에 칩을 삽입해 휴대폰과 연결하여 비즈니스 업무를 돕는 ‘스마트 수트’, 이런 웨어러블 컴퓨터 기기들뿐 아니라 스마트 카, 스마트 홈에 이르기까지 모든 컴퓨터 기기를 하나로 연결해 주는 사물인터넷(IoT)이 각광을 받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세계 사물인터넷 시장 규모가 올해 2500억 달러에서, 2020 82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같은 기간 국내 시장 규모도 29000억원에서 137000억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도 사물인터넷 시장을 2020년까지 30조원 규모로 키우기 위해, 관련 산업 육성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사물인터넷이 주목 받는 이유는 융합을 통한 혁신에 있다. 가전, 자동차, 유통, 헬스케어, 제조, 금융, 공공 서비스 등을 비롯해 전 산업분야와 융합해 새로운 서비스와 부가가치 창출 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고도화된 사물간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는 커다란 스마트 기기로 변화하고 있다.

독일의 세계적 자동차 부품회사 컨티넨탈(Continental) IBM과 협력해 이호라이즌(eHorizon)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 서비스는 차량간 수집된 데이터와 도로 교통 상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안전하고 최적화한 운전 환경을 제공한다. 네덜란드 아인트호벤은 교통흐름과 도로안전 개선에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했다. IBM 솔루션을 통해 차량의 실시간 센서 데이터와 도로교통 데이터를 통합해 도로상황을 감시하며 예기치 못한 사태에 대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국내 제조업 부흥을 위해 집중 육성할 계획인 스마트공장도 사물인터넷이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설비와 자재, 제품이 센서나 칩을 통해 데이터와 정보를 서로 교환, 통신하고, 이러한 정보를 분석해 불량률을 줄이고 생산성 향상을 꾀하게 된다
.
 

우리 삶에 편리함을 가져다 준 사물인터넷. 개인의 편리를 넘어서, 기업, 도시, 국가의 경쟁력 확보와 생존을 위한 과제이자 기회다. 이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편리함과 안전함을 전제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정부뿐 아니라 기업의 지혜가 집중되어야 할 부분도 바로 이 부분이다. 사물인터넷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국가는 물론 개인의 입장에서도 많이 공부하고 연구하고 대응해야할 중요한 테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