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재테크/호프만칼럼

역경을 이겨내는 마음의 근력-회복탄력성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역경을 이겨내는 마음의 근력-회복탄력성

 

 

회복탄력성이 무엇일까? 자신에게 닥치는 온갖 역경과 어려움을 오히려 도약의 발판으로 삶는 힘. 우리 인생에는 힘든 일, 어려운 일, 슬픈 일, 괴로운 일들이 많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인생의 역경을 얼마든지 이겨낼 잠재적인 힘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힘을 학자들은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라 부른다.

 

 

 

회복탄력성은 마음의 근육과 같다. 몸의 근육이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듯이 마음의 근육은 마음의 잔병치레를 막아준다. 사람마다 지니고 있는 회복탄력성의 크기는 천차만별이다. 어떻게 하면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을까?  행복을 뇌에 새기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회복탄력성의 3요소는 1.자기조절능력 2.대인관계능력 3. 긍정성이다. 내 등이 짐은 귀한 선물입니다.  고통은 회피해야만 하는 아무 의미도 없는 것인가. 정채봉 작가와의 대화에서 김수환 추기경은사람에게 고통이 없으면 몸만 자라고 마음은 자라지 않겠지요. 고통 속에도 기쁨이 있다고 믿으며 이겨 내는 것이 참 인간의 길입니다라고 하셨다. 과연 죽음보다 더한 고통 속에서도 기쁨과 위안을 느끼게 하는 힘은 무엇일까. 여러분은 어떤 사람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