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재테크/호프만칼럼

물컵 내려놓기-스트레스 해결법에 대한 명 강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결법에 대한 명 강연

물컵 내려놓기

 

하루라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을까? 사람 사는 일 다그러하지. 닿을 듯 닿지 못하고. 그러려니 살아보려 해도 그게 잘 안될 때 많다. 별거 아닌 일에 벌컥 화를 내기도 하고, 스트레스 받아 못살겠다는 말을 자주하고 산다. 소나기를 품은 후텁지근한 주말, 우연히<스트레스 해결법에 대한 명 강연>이란 글을 읽었다. 내용을 정리해보면 이렇다.
 

미국의 한 심리학자가 강의하러 들어왔다. 그가 물이 들어있는 컵을 들자, 강의실에 있는 학생들은컵에 물이 반밖에 없네. 또는 반이나 차있네라는 등 시시콜콜한 얘기나 하겠지 라며 시큰둥하게 앉아있었다. 그런데 심리학자는 환히 웃는 얼굴로 "이 물 컵의 무게는 얼마나 될까요?"라고 물었다. 이에 학생들은 250g~500g 사이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그가 말했다.“물의 실제무게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물 컵을 얼마나 오랫동안 들고 있느냐 입니다. 만약 물 컵을 1분 동안 들고 있는다면 별 문제가 되지 않아요. 그러나 물 컵을 1시간 동안 들고 있는다면, 팔이 저려오고 아파올 겁니다. 만약, 하루 종일 들고 있었다면, 팔의 감각이 없어지고 마비될 것입니다.

 

각각 물 컵을 들고 있는 시간은 다르지만, 물의 실제무게는 전혀 변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걱정은 물 컵에 들어있는 물과 같습니다. 내게 닥쳐온 스트레스를 잠간동안 생각하는 것은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조금 더 생각하면 할수록 문제가 되고 머리가 아파옵니다. 그리고 하루 종일 생각한다면 당신은 마비됨을 느끼며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돼버린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무거우면 빨리 내려놓자. 내려놓기만 하면 자유로운 것을. 그걸 잘 못하고 산다. 지금 뭔가 무겁다면 잠시만 내려놓아 보자. 몸과 마음이 한결 가벼워질 것이다.

세상사에 너무 민감하거나 욕심이 과해 까치발 서다 입이 마르고 열이 뻗칠 때가 있다. 그럴 때는 나름의 방법으로 마음의 화를 가라앉혀 볼 일이다. 가라앉히면 차분해지고 맑아진다. 덩달아 마음의 여백도 넓어진다. 아름다운 게 비로소 아름답게 보인다. 그 때가 바로 행복해지는 순간이다. 남들의 질주만 조금 덜 쳐다봐도 몰랄만큼 행복의 길이를 늘일 수 있다고 한다.

 

어차피 스트레스라는 걸 피할 수 없는 세상이라면 나름의 현명한 대처가 필요한 것 같다. 우리가 하는 걱정의 98%는 사실 쓸데없는 걱정이라고 한다.‘걱정은 내일 일어날 문제를 절대 해결해 주지 못한다. 다만 오늘의 내 평화를 가져갈 뿐이다.’라는 말을 새김질해 볼 일이다. 살면서 우리 절대 잊지 맙시다.‘물컵 내려놓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