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재테크/호프만칼럼

지역갈등·이념갈등·빈부갈등·세대갈등-갈등공화국의 오명을 벗자!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지역갈등·이념갈등·빈부갈등·세대갈등

갈등공화국의 오명을 벗자!

 

우리 사회에는 왜 이리 갈등이 많을까. 우리나라는 사회갈등지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두 번째로 높다. 지역갈등·이념갈등·빈부갈등·세대갈등 등 우리 사회에 너무나 많은 분열과 대립이 얽히고설켜 있다. ‘갈등 공화국’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현재의 대한민국은 강대국이 되기 어려울 것 같다.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주변에 대한 배려 부족이 원인이지 싶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상하관계에 대한 예의는 극진했다. 충효사상으로 대변되는 조선은 백성보다 임금이 우선이었고, 부모에 대한 공경이 절대적인 시대였다. 반면 수평적 관계에 대한 배려나 신뢰는 약했던 것 같다.

 

 

우리는 단결의 힘을 충분히 경험한 민족이다. 인류 역사상 누구도 하지 못했던 한강의 기적을 이뤄낸 DNA가 있다. 반대로 고구려의 패망, 임진왜란의 사례에서 보듯 갈등과 분열은 쇠락과 고통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역사적 교훈이다. 분열된 국가에 미래는 없다지금부터라도 갈등고리의 실타래를 하나 하나 풀어서

 

갈등공화국의 오명에서 벗어나자...그리고 새롭게 도약해보자!!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하려고 하면 안 될 것이 뭐가 있겠는가!  (2014.9.16 중앙일보 기사를 보고 느낀 소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