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알짜생생정보

주말농장 가꾸고 싶은 사람 여기 여기 모여라~!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주말농장 가꾸고 싶은 사람 여기 여기 모여라~!

 

 

 

 

도시의 빡빡한 삶 속에서 살다 보면 흙냄새, 나무 냄새를 맡고 싶을 때가 있어요. 자연의 향기를 맡으면 왠지 몸이 건강해지는 것 같고 스트레스도 해소되는 것 같잖아요.^^ 그래서 요즘은 주말농장을 가꾸는 도시민들이 많아졌는데요.

폴리씨네 사무실에서도 주말 농장하시는 분이 있는데, 상추가 너무 많이 자랐다며 몇박스씩 가져오시는 날에는 삼겹살 파티가 벌어지곤 하지요. 

혹시 주말 농장을 할 땅이 없어서 어렵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정부의 국유지를 활용하세요! 

개발제한구역 내에 사용하고 있지 않은 국유지를 주말농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거든요.

국토교통부는 2004년부터 개발제한구역 내에서 토지를 매수해왔는데요. 그 토지 중 논, 밭, 과수원 등

63필지 34만3375㎡에 달하는 땅에서 도시농업을 할 수 있게 됐어요.^^

 

                                              ▲ 주말농장 조성 전경 (사진출처: 농림축산식품부)

 

▲ 주말농장 조성 전경 (사진출처: 농림축산식품부)​

돈을 내야 하는 건 아니냐구요?
아니랍니다! 국토부가 도시농업에 필요한 토지를 관리위탁 형태로 지자체에 공급하고,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농작물 경작기술과 예산 등을 지원해요. 그러면 지자체에서 도시농업 공간을 조성해 경작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에게 무상으로 분양해 드려요.

경기도 고양시에서는 이런 계획이 발표되자 배추, 무 등 채소를 재배해서 불우한 이웃에게 나누어 준다고 해요. 따뜻한 마음을 가진 고양시네요.^^ 

개발제한구역 내 주말농장을 할 수 있는 곳은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경기도, 경상북도에 있는 총 63곳입니다.

장소와 활용계획을 소개해 드릴게요.

- 지자체별 개발제한구역 유휴 국유재산 활용 계획 -

 

 

 

 

 

· 전(田):물을 상시적으로 이용하지 않고 식물을 주로 재배하는 토지

· (沓): 물을 상시적으로 주어야 하는 벼 등을 재배하는 토지

· 임(林): 산림을 이루고 있는 수림지, 습지, 황무지 등의 토지   

 

주말농장은 내년부터 시작하는 곳이 많은데요. 내년 초에 모집 공고가 있을 예정이니 지자체 홈페이지를 유심히 살펴봐 주시길 부탁드려요~ 궁금하신 사항은 각 지자체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어른과 아이 모두가 정말 좋아하는 주말농장에서

수확의 기쁨과 자연의 향기를 마음껏 누리세요~^^ ​

* 본 포스트는 아래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국토교통부 www.molit.go.kr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 보도자료

>> "개발제한구역에서 직접 '텃밭' 가꿔요" (2014.5.7)

 

 

 

 

출처: 대한민국 대표블로그, 정책공감

http://blog.naver.com/hellopolicy/150190096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