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재테크/사자성어

오늘의 사자성어(3)-초미지급(焦眉之急)

 

 

 

 

오늘의 사자성어(3)-초미지급()

 

탈 초 눈썹 미 갈 지  급할 급

 

눈썹이 타게 될 만큼 위급()한 상태()란 뜻으로, 그대로 방치()할 수 없는 매우 다급()한 일이나 경우()를 비유()한 말

 

유래는 이렇다.

불혜선사(佛慧禪師)는 고승이다. 그의 수행은 당대의 어느 고승보다 뛰어나다는 평을 받았다. 그러한 그가 왕명을 받고 대상국 지혜선사라는 절에 주지승으로 임명되었다. 어명을 받고 그는 사문을 불러 모아 물었다. "내가 왕명을 받들어 주지로 가는 것이 옳으냐, 아니면 이곳에 눌러 앉아 불도에 정진함이 옳으냐?"대답(對答)하는 자가 없었다. 그러자 선사는 붓을 들어 게()를 썼다. 사르르 눈을 감더니 앉은 채 입적하여 사문을 놀라게 했다. 선사는 살아 있을 때에 사문으로부터 많은 질문을 받고 답해 주었다.어느 날 한 사문이 물었다. "선사님, 이 세상(世上)에서 가장 다급한 상태가 많을 것입니다만, 어느 경지가 가장 다급합니까?" "그것은 눈썹을 태우는 일이다." 원문대로 하면 화소미모(火燒眉毛). 그 말이 소미지급(燒眉之急)으로 되고, 그것이 다시 초미지급(焦眉之急)으로 변했다.

 

지금 우리에게 가장 시급한 것은 무엇일까요? 지금 나에게 가장 시급한 것은 무엇일까요? 우왕좌왕하지 말고 일의 경중을 잘 따져서 우선 시급한 문제부터 해결해야 하겠습니다!

 

내일 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