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재테크/사자성어

득어망전[ 得魚忘筌 ]-오늘의 사자성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늘의 사자성어

 

득어망전[ 得魚忘筌 ]

 得 얻을 득 魚 물고기 어 忘 잊을 망 筌 통발 전

 

물고기를 잡고 나면 통발을 잊는다. ① 사소한 일에 얽매여 큰일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② 목적을 달성하면 그동안 쓰이던 사물이나 사람은 무용지물이 됨. ③ 학문이 성취되면 책이 무용하게 됨을 이름. ()하여 근본을 확립하면 지엽적인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음의 뜻.

莊子(장자)外物篇(외물편)에서 장자가 말했다. “가리는 고기를 잡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고기를 잡으면 가리는 잊고 만다. 덫은 토끼를 잡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토끼를 잡으면 덫은 잊고 만다. 말은 뜻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뜻을 나타낸 뒤에는 말은 잊고 만다. 나는 어떻게 하면 말을 잊는 사람은 만나 함께 이야기할 수 있을까?” 장자는 시비선악을 초월한 사람을 만나길 원한다는 표현인데 지금은 다양하게 쓰인다. 사소한 일에 얽매여 큰일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로 쓰기도 하고 목적을 달성하면 그동안 쓰이던 사물이나 사람은 무용지물이 되는 것을 나타내기도 하고, 학문이 성취되면 책이 무용하게 됨을 이르기도 하고, ()하여 근본을 확립하면 지엽적인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뜻까지 보태졌다. 책에 나온 의미와는 상당히 멀어졌다.

[네이버 지식백과] 득어망전[得魚忘筌] (한자성어•고사명언구사전, 2011.2.15, 이담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