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여행/아시아권

중국의 하와이 하이난섬 여행 -2015.2.3

 

 

 

 

 

중국의 하와이 

하이남섬 여행

 

2015.2.3

 

 

 

80세 노인도 20대 청년이 되는 곳

건강한 땅, 힐릴의 섬 하이난

한 번 찾으면 10년 젊어지는 장수마을

느낌이 다른 생태체험 푸른 섬

중국 유일 열대 우림 생태계 보유 섬

낭만의 바다, 열대우림이 손짓하는 곳

여름의 섬 하이난, 최고의 휴가지

 

 

하이난섬[ 海南島(해남도) ]

 

요약: 중국 하이난성()을 구성하는 섬.

 

면적 3 4300. 충야[瓊崖]라고도 한다. 광둥성[廣東省]의 하이난구였으나, 1988 4월 섬 전체로 하이난성을 이루어 중국의 22번째 성이 되었다.

 

 

 

광둥성의 행정공서(行政公署)인 하이커우시[海口市]는 하이난성의 성도(省都)가 되어 하이난섬의 자치적인 수도 기능을 한다. 공산정권이 1950년에 장악하였다.

 

 

 

중국 전체에서는 타이완섬[臺灣島]보다 약간 작은 제2의 섬으로, 충저우[瓊州] 해협을 끼고 본토의 레이저우[雷州]반도와 마주한다.

 

 

섬의 중앙에서 남부에 걸쳐 산지가 있는데, 그 중앙에 우즈산[五指山:1,867m]이 있고, 북부에는 평야가 펼쳐져 있다.

 

 

해안선은 굴곡이 심하여 타이완섬의 해안선보다 긴 1,200km에 달한다. 대부분의 지역, 특히 북위 20° 이남에서는 열대성의 온난다우한 기후를 이루어 연중 영농이 가능하다.

 

 

중부 이남의 산지에는 녹나무[樟木]·자단(紫檀)을 비롯한 활엽수림이 무성하며, 산림면적이 섬 전체의 40%를 차지한다. 따라서 개간의 여지도 많다.

 

 

주민은 북부와 해안에 한족(漢族)이 많으나, 우즈산 주변의 중부 및 남부에는 리족[黎民]·먀오족[苗族]·후이족[回族] 등의 소수민족이 산다.

 

 

남반부에는 하이난리족먀오족자치주[海南黎族苗族自治州]가 설치되었다.

주요산업은 농업으로, 쌀을 주로 생산하며 고구마도 재배한다. 벼농사 지대는 북부에 많고 2기작도 한다.

 

 

경제작물로는 고무·야자·사탕수수·사이잘삼·하이난면[海南綿]·커피·키나[規那]가 있고, 여주·파인애플·바나나·용안(龍眼) 등의 열대과일을 산출한다.

 

 

해안에서는 천일제염이 성하여 잉거하이[鴛歌海]의 대염전에서는 소금이 산출되고, 어업도 성하여 어선이 연안해역 및 시사군도[西沙群島] 방면에 출어한다.

 

 

공산화 이후 하이난 강철공장을 비롯하여 기계·조선·통조림·고무가공 등의 공장이 건설되었고, 적철광(赤鐵鑛)·수정 등의 광물자원도 개발되었다.

 

 

하이커우를 중심으로 도내의 수륙교통이 트였고, 남쪽 끝에 위치한 위린항[楡林港]에도 화물의 집산이 성하다.

 

 

특히 성으로 승격됨에 따라 외국기업의 투자문호가 개방되어 경제발전이 활발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하이난섬 [海南島(해남도)] (두산백과)

 

 

"호텔마다 본토의 가족여행객이 넘친다.

제주에 중국 사람 오듯...

제주 중문단지 두세배 규모

리조트 단지가 10개 정도 있다.

 

사우나에 가면

러시아 사람도 제법 보인다.

호텔 안내문구에 전부

러시아어를 병기하고 있다.

유가하락의 여파로 요즘은

좀 감소하고 있긴 하지만..."

 

 

하이난 Raffles Hotel Resort에서

 

 

여행이란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서는 그에 대해 말할 수 없는 특성을 갖고 있다.

사람들은 '동양의 하와이'라 불리는 하이난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듣고 큰 환상과 기대를 갖기도 하고, 단지 중국이라는 이유만으로 하이난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기도 한다
.

그러나 직접 가보지 않고서는 알 수 없는 법. 중국 속 또 하나의 중국으로 불리며 우리 곁에 성큼 다가온 하이난 속으로 한 발짝 들어가 보자
.

여름이 기다리는 하이난  

 

중국 최남단에 위치한 하이난은 중국에서 유일하게 아열대 기후를 보이는 섬이다. 해양기후의 영향을 받아 일 년 내내 온도가 높고 기온의 변화가 크지 않아 휴양과 관광을 즐기기에 제 격이다.

다른 지역과 달리 6월이 가장 더운데 평균 기온이 약 28, 최고 기온이 약 36도를 기록한다
.

열대 기후 지역이지만 남지나해에서 시원한 바닷바람이 불어오기 때문에 찌는 듯한 더위는 느낄 수 없다. 또한 습기도 많지 않아 언제 찾아도 갓 파우더를 바른 듯한 뽀송뽀송한 느낌을 전해준다
.

우리나라 제주도 크기의 19배에 달하는 하이난은 섬의 중앙에서 남부에 걸쳐 산만한 산이 이어지고 북부에는 광화한 평야가 펼쳐진다. 해안선은 굴곡이 심한 편으로 그 길이가 1200km에 달한다
.

워낙 섬이 크다보니 차를 타고 이동하는 시간이 많지만 차창 밖으로 이어지는 부드러운 산 능선과 끝없이 펼쳐지는 망고 농장, 수박 밭 등에서 풍기는 평화로움에 그 시간이 결코 아깝지 않다
.

또한 도로 옆에는 노점들이 일정 간격을 두고 이어지는데 물과 코코넛 등을 파는 모습이 마치 우리네 시골의 한 모습처럼 친근하다.

 

 

여기 이 멋들어진 신사는 누구신고?...

행복하시죠?

..........................................

 

여행에는 주제와 목적도 있어야 한다.

주제가 없는 여행은 방황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주제와 목적이 있는 여행을 할 때

열린 마음으로 만나는 것들을 통해

비로소 여행의 기쁨과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인생도 일종의 여행과 같다.

출발점이 있으면 종착점도 있다

인생도 여행도 가끔 휴식과 재충전이 필요하다

 

지금 당신은 어떤 여행자의 모습으로

인생길을 걷고 있는가?

(호프만 지음,

행복은 돈이 되는 것일까?

p.189)

 

 [ 사진 제공 ]

 

멋쟁이 사진작가

이재술님

 

 

 

  • 영도나그네 2015.02.06 23:10 신고

    이렇게 추운 겨울철에는 이곳 하이난섬 여행이 정말 좋을 것 같군요..
    이곳에서도 마치 열대지방같은 이국적인 풍경들과 잘 만들어져 있는 리조트들이 평안함을 느끼게 하구요..
    한번 가봐야 할곳 같습니다..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