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재테크/영업의달인

5분만에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13가지 노하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5분만에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13가지 노하우

 

사람은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첫 이미지로 그 사람의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한다.

 

이를 '초두효과'라는 말이 있는데 상대방을 5초라는 짧은 시간 안에 판단하면 그 이미지가 계속해서 그 사람의 그림자처럼 따라다닌다는 것이다.

 

첫 만남에 나쁜 이미지를 받았다면 나중에 아무리 좋은 모습을 보여도 좋게 보이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많이 나왔다.

 

흥미롭게도 한국사람은 3초안에 상대방을 호감 또는 비호감으로 판단한다고 한다. 이에 반해 미국 사람은 15, 일본 사람은 7초라는 말도 있다.

 

그만큼 첫 인사는 중요한 요인이 아닐 수 없다.

 

온라인 미디어 아이엔시닷컴은 최근 '5분만에 상대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13가지 방법(Make a Lasting Impression in Under 5 Minutes: 13 Ideas)'이라는 칼럼을 소개했다.

 

비즈니스는 물론이고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해서 첫 인상에 사람을 사로잡는 노하우를 살펴보자.

 

1. 사려깊은 질문을 던진다(Ask a thoughtful question.)

 

- 상대방이 어떤 질문을 하는지 유심히 살펴보면 그 사람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많은 경영자들은 면접을 진행할 때 지원자가 어떤 질문을 하는지 유심히 듣고 판단한다고 한다.

 

처음 만난 사람에게 어떤 질문을 던져야 하는지 미리 깊이 생각해 보는 것만으로도 첫 만남에서 사려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2. 경청하라(Listen.)

 

- 경청은 사람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자질이다

 

상대가 자신의 말과 생각에 집중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잘 듣는 모습에서 그 사람의 열정과 기본적인 매너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경청할 때 과도하게 '오버 액션'을 하는 것은 진정성에서 의심을 받을 수 있으니 적당한 거리를 두는 것도 필요하다

  

3. 무엇이 상대를 도울 수 있는지 물어라(Ask what you can do to help.)

 

- 당신을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은 바쁜 스케줄에 쫓기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비즈니스 목적이든 인간관계든 사람은 자신에게 호의적이고 도움을 베푸는 사람에게 끌리기 마련이다. 혹시라도 당신이 도울 수 있는 일이 있다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해달라고 말하는 것만으로도 호감도는 급상승한다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 역시 당신에게 뭔가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할 것이다.

  

4. 당신을 꼭 기억해야 할 이유를 줘라(Give them a reason to remember you.)

 

- 현대인은 수많은 인간관계를 맺고 하루에도 수십 통의 이메일과 전화를 주고 받는다. 당신을 꼭 기억해야 할 이유가 있는가?

 

만약 그런 것이 없다면, 당신은 그 사람의 뇌리에서 금새 사라질 것이다. 또한 첫 인상 역시 희미해져 아무런 의미 없는 '후선순위' 인간이 될 가능성이 크다. 왜 당신을 기억해야 하는가?

 

5. 양보다, 질이다(Focus on quality, not quantity.)

 

- 정보의 홍수 시대라고 했던가? 정보의 홍수만 문제가 아니다. 수많은 인간관계도 역시 대홍수의 시대다. 많은 사람들 중에서 당신이라는 존재를 명확하게 각인시키는 방법은 단 하나다

 

바로 당신은 수준이 높은 능력과 정보, 인맥을 갖고 있다는 메시지를 상대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6. 상대가 관심있는 이야기를 꺼내라(Ask what makes them happy / excited / lose sleep.)

 

- 지루한 비즈니스 미팅에서 첫 인상을 좋게 하는 방법은 상대에 대한 관심사를 화제로 올리는 것. 당신이 상대의 취미와 가치관, 살아온 인생 등에 관심을 갖고 궁금해 한다면, (또는 그녀) 역시 당신에게 관심을 보일 것이다

 

7. 눈 앞에 있는 사람의 이름과 스토리를 기억하라(Remember their name and story.)

 

- 한 대기업에서 유명 CEO가 말단 직원의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준 일이 있었다. 그 사원은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고 그 사건 이후 회사 업무에 대한 성과도 덩달아 높아진 경우가 있었다고 한다

 

누군가 자신의 존재를 인정하고 기억하는 것만큼 인상적인 경험은 없을 것이다. 5분 안에 상대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주는 것이다.

  

8. 당신이 잘하는 것을 확실히 각인시켜라(Clearly define what you do best.)

 

- 치열한 경쟁 시대에 모든 개인들은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에게 잘 보이고 싶어한다.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당신이 자신의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조금 과장해서라도 상대에게 각인시킬 필요성이 있다. 전문성이 있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어필하라.

 

9. 스토리로 대화를 풀어라(Tell a story.)

 

- 상대방에게 기억되지 가장 좋은 방법은 스토리로 대화를 풀어가는 것이다. 스토리는 힘이 있고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다

 

스토리는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그런 공감이 당신의 존재를 인상적으로 기억시킬 것이다.

   

10. 많이 웃고 눈을 마주쳐라(Smile and make eye contact.)

 

- 미소와 웃음은 상대의 경계심을 이완시킨다. 아울러 눈을 마주보고 시선을 교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 컨텍트'는 서로의 감정을 나누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11. 이름을 불러라(Say their name.)

 

- 이름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렇다면 이제는 이름을 불러 보자. 이름을 부르는 순간 당신은 그 사람에게 의미 있는 ''이 될 것이다

 

이름만 불러줘도 상대에게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니 말이다.

   

12. 상대의 열정이 무엇인지 관심 갖는다(Talk about your passions.)

 

- 대화의 주제는 가급적 상대방이 좋아하는 관심사와 열정, 가치관 등으로 집중하는 것이 좋다. 짧은 만남의 순간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은 상대방의 '열정'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13.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Compliment them.)

 

- 사실 칭찬을 많이 하는 것은 거듭 강조해도 좋을 듯 싶다. 하지만 과도한 칭찬은 진정성이 없다는 의심을 받을 수도 있다. 담담하게 상대의 장점을 칭찬하는 방법이 좋을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