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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건강365일

[음식궁합]좋은 궁합 나쁜 궁합-우유의 음식궁합

 

 

 

 

 

몸에 좋은 음식도 잘못 먹으면 독이 된다!

 

 [음식궁합]좋은 궁합 나쁜 궁합

우유의 음식궁합

 

 

 

1.우유와 감의 궁합

 

우유는 타닌이 함유된 음식과 함께 먹으면 안 된다. 진한 차, 감 등은 우유와 쉽게 반응하여 덩어리를 이루고, 이것은 소화를 방해하는 원인이 된다. 우유는 표고버섯, 미나리, 흰목이버섯 등과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면 건강에 좋다.

 

2. 우유를 먹으면 좋은 시간?

 

우유는 아침과 저녁에 마시는 것이 좋다. 이른 아침에 우유를 마시면 인체에 에너지를 보충하고 정신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저녁 잠자기 전에 마시는 우유는 숙면을 취하게 해주고 밤새 소화 흡수를 돕는다.

 

3. 우유는 흰우유가 좋다!

 

아무런 성분이 추가되지 않은 순수한 우유의 영양가는 맛과 향이 가미된 우유보다 훨씬 우수하다. 그러므로 우유는 천연에 가까운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다. 여러 차례의 가공을 거치거나 기타 성분이 많이 추가된 우유를 선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소량의 원소나 무기염류는 꼭  보충하지 않더라도 필요량이 초과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사실 가격도 싸고 품질도 좋은 보통 우유가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기에 더 적합하다. 

 

4.우유와 고구마의 궁합

 

한방에서는 고구마가 비장과 위장을 좋게 하고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오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이질, 설사에 좋고, 혈액순환 효능도 뛰어나서 어린이의 영양 부족과 소활 불량증 치료에 쓰인다고 밝히고 있다. 민간요법으로는 소화가 안 될 때 고구마와 멥쌀을 섞어 죽어 쑤어 먹였다. 젊은 여성들은 고구마가 밥보다 칼로리가 낮고,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 배고품을 덜 느끼며, 고구마의 식물성 섬유가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가 해소되고, 칼륨의 이뇨 작용 등 여러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식으로 애용하고 있다. 단, 주의할 점은 단맛이 강하고 열량이 높기 때문에 설탕을 넣어서 조리하거나 과식하게 되면 다이어트에는 소용이 없게 된다. 고구마는 자체에 수분이 많아 오래 저장하기 힘들므로 보통 썰어서 말려서 저장하기도 하고, 고구마와 궁합이 맞는 음식으로 우유와 김치가 있다.

 

5. 우유와 사과의 궁합

 

사과는 아침 공복에 먹는 것이 제일 좋다(아침 사과가 금이다!) . 과일군은 당질이 주로 들어있다. 과일, 과일통조림, 과일주스 등이 포함된다. 과일군에 들어있는 당질은 대부분 단순당질이다. 식후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기 때문에 한 번 먹을 때 조금씩 먹어야 한다. 과일 통조림은 주스는 덜어내고 건더기만 먹는 게 낫다. 우유는 지방함유량에 따라 일반 우유와 저지방우유로 분류된다. 우유와 요구르트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다. 초코우유나 딸기 바나나 우유는 당질 함량이 높다. 흰우유가 낫다.  사과는 산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다. 따라서 우유와 함께 먹을 경우 가급쩍 빨리 먹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유 단백질이 사과의 산에 의해서 응고되기 때문에 맛이 분리된듯하고 먹기 불편하다.  사과는 아침에 먹는 것이 좋다. 그러니 우유와 아침에 먹을 때는 갈어서 바로 먹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