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여행/제주도

제주은갈치 갈치호박국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제주은갈치

 

 

 

제주도의 대표생선은 은갈치다. 매년 8월이면 제주도 밤바다가 은빛 물결로 들썩인다. 제주 은갈치 잡이다. 갈치도 종류가 있을까? 흔히 제주산 갈치를 '은갈치'라고 부르고 육지의 목포나 통영의 갈치는 '먹갈치'라 부른다. 생김새도 은갈치는 반짝이는 은빛이지만 먹갈치는 거무튀튀하다.


갈치는 비늘이 없고 만지면 은분이 묻어나는데, 이 은분은 구아닌(guanine)이라는 유기염 성분으로 인조진주의 광택 재료로 사용된다. 이 은분이 낚시로 잡은 갈치는 잘 떨어지지 않지만 그물로 잡은 갈치에서는 떨어져 나가게 된다. 그래서 주로 낚시로 잡는 제주산 갈치는 은분이 그대로 있어서 은갈치, 그물로 잡은 갈치는 은분이 떨어져 나가 상대적으로 어두워보이므로 먹갈치라고 부르는 것이다.

 

 

갈치호박국

 

갈치는 1~3월에는 서귀포 남부 해역에서 겨울을 보내고 4월경부터 서해 연안을 따라 북상하였다가, 가을철 9월이 오면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해 서귀포 남쪽으로 돌아온다. 이 때 돌아온 갈치는 서귀포 어민들의 손에 가장 많이 잡혀 오래전부터 즐겨 먹어온 식품이다. 서귀포에서 가을철 은빛 광택의 갈치가 잡힐 즈음, 집집마다 늙은 호박이 탐스럽게 익어간다. 갈치호박국은 제철 식재료인 가을철 은갈치와 늙은 호박이 조합되어 지역 음식으로 정착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