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알짜생생정보

안전한 사회-국민안전 컨트롤 타워 구축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안전한 사회 

 

  • 국민안전 컨트롤 타워구축
  • 4대악 근절
  • 취약계층 안전대책 마련
  • 재난,위기상황 신속한대응
  •  

    국민안전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여  생활안전과 재난관리를 책임집니다.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위험에서 홍수, 태풍 등 대규모 재난까지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선제적, 예방적, 근원적 ‘국민안전종합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

     
     
     
    국민안전 통합 컨트롤 타워 구축
     
    부처별, 기관별로 이루어지던 재난안전관리를 안전행정부가 총괄조정하여 안전관리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재난 발생 시에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중심의 통합 재난대응체계 하에 관련기관과 공조하여 신속하고 적극적인 초동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 합니다.
    안전 인프라 및 현장 대응력 강화
     
    재난안전 R&D 투자예산을 확보하고 각 분야별로 전문 인력을 보강합니다. 기관별로 다른 무선통신망을 단일화하여 현장 대응력을 강화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 재난안전사고 원인조사 전담기구를 설치하고 과학적인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사고를 예방합니다.
    생활안전지도, 안전지수 등 생활 안전정보 공개
     
    재난안전 관련 정보를 통합한 ‘안전정보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별 안전 수준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안전지수’를 개발하여 공개합니다. 통합DB를 활용하여 국민생활 전반의 위험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생활안전지도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범국민 안전문화 실천운동 전개 체험형 안전교육 강화
     
    안전교육과 홍보를 통해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합니다. ‘안전문화운동추진협의회’를통해 일상생활 속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실천과제를 선정하고 언론, 시민단체와 협력하여 캠페인을 추진합니다. 또 심폐소생술 등 국민 실생활에 유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어린이 체험식 안전교육으로 안전의식을 키웁니다.
    범죄·사고정보를 알려주는 생활안전지도 

     

     

     

     

    성폭력, 가정폭력, 학교폭력, 불량식품 등 4대악을 반드시 근절하겠습니다.
     
    4대 사회악 근절을 위해 ‘감축목표관리제’를 도입하여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중점관리합니다.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학교, 기업, 지역사회, 시민단체, 언론 등과 협력해 범사회적 국민참여정책으로 전개합니다.

    성폭력 범죄에 대응하는 ‘112 스마트 시스템’

     
    아동, 여성 대상 성폭력 근절 및 예방
    부처별, 기관별로 이루어지던 재난안전관리를 안전행정부가 총괄조정하여 안전관리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재난 발생 시에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중심의 통합 재난대응체계 하에 관련기관과 공조하여 신속하고 적극적인 초동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 합니다.
    가정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 강화
    알콜중독 치료보호제도 등 현장의 법집행력 강화를 위한 법적근거를 마련하고 접근금지명령, 가정보호시설 확대 등 제도를 개선하여 피해자의 안전을 확보 합니다.
    학교폭력 및 학생위험 제로환경 조성
    ‘학생안전지역’을 통합 관리하면서 CCTV, 학교전담경찰관 증원 등 학교안전 인프라를 확충합니다. 또래상담, 학생자치법정 운영을 지원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갈등 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피해, 가해학생 상담치료와 선도 프로그램,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합니다.
    불량식품 근절로 먹거리 안전 확보
    식품위해사범의 단속과 처벌을 강화하여 재범의지를 차단하는 한편 안전하고 저렴한 먹거리를 판매하는 ‘착한가격업소’를 지원합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도입하고 식품안전인증 (HACCP) 적용을 확대합니다. ‘불량식품 통합신고센터(1399)’를 설치하여 소비자 위생점검 참여를 활성화합니다.
     

     

    4대악 협업·협조체계 구축

    4대악 협업·협조체계 구축

     

     

     

     

     

    어린이와 어려운 이웃들의 안전을 꼼꼼하게 먼저 챙기겠습니다

     

    어린이, 노인, 여성,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활동공간을 촘촘히 분석해 개별 수요자에게 맞는 그물망 안전대책을 마련합니다.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민관 간 협업체계를 구축합니다.

    안전벨트 매기 어린이안전교육

     
    보행자 중심의 교통환경 조성
    보행자 통행량이 많고 사고위험이 높은 생활 주변 도로를 자동차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의 교통환경으로 조성합니다. 안전펜스, 무인단속카메라 설치와 같은 안전시설을 확충하여 어린이와 노인 등 취약계층의 안전을 개선합니다.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화재예방대책
    단독, 다가구 주택에 소화기와 감지기 등 기초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고 쪽방촌 등 취약지역에 소방안전서비스를 제공하여 인명피해를 최소화합니다. 50층 이상 초고층건축물 안전기준을 높이고 119소방현장 통합정보 및 출동시간 최적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소방대응 역량을 강화합니다.
    산업 노후시설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 실시
    산업 노후시설에 대해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하여 사고 발생률을 줄이고 긴급한 정비가 필요한 중소기업 취약설비는 개·보수를 지원합니다. 산업단지별로 종합방재센터를 구축하는 등 체계 적인 안전관리시스템을 마련하여 사고에 대비합니다.
    자살예방통합서비스 제공
    선진국에 비해 월등히 높은 자살사망률에 대한 대책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자살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합니다. 자살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응급실, 정신건강증진센터, 지역사회 연계로 자살예방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자살사망률을 줄여갑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시설 설치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시설 설치

     

     

    재난,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여국민들의 피해와 불편을 최소화합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상시 운영하고, 중앙안전상황실을 24시간 가동하여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합니다. 또한 피해주민에게는 신속한 피해복구와 원스톱 지원서비스를 제공해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합니다.

    화학물질 유출사고에 대비한 재난대응안전훈련

     
     
    국가적인 비상상황 대비 즉각 대응체계 유지
    국지도발과 테러, 국가기반시설 파괴 등 국가적인 위기상황에 대비하고 민관이 함께하는 을지훈련, 민방위훈련 등을 운영하여 비상시 즉각적인 대응체계를 유지합니다.
    신속한 대응으로국민 피해와 불편 최소화
    중앙안전상황실을 설치하여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 발생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상시 운영하여 관계부처와 함께 재난피해를 최소화합니다. 국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민, 관, 군이 협동해 단계별로 대응하고, 신속한 피해복구와 원스톱 지원서비스를 제공해 빠른 피해복구를 돕습니다.
    범부처 공조로 지진재난 및 붕괴사고 방지 대책 마련
    지진 및 해일의 실시간 피해를 예측하고 신속한 경보체계를 운영하기 위해 설립된 ‘지진방재 연구센터’를 범부처 차원에서 적극 활용합니다. 공공시설물 내진 보강과 함께 지진대응요령을 학교에서 교육하고 훈련합니다. 산불 발생에 대비해 ‘산불방지대책본부’를 통합 운영하고 산불 발생 시 산림헬기를 30분 이내 출동시키는 등 유관기관과 공조해 대형산불로 번지는 것을 막습니다.
    원전 및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 대응체계 마련
    전 분야에 걸쳐 안전검사를 대폭 강화하고 자연재해에 대비해 정기적인 민관합동 방재훈련을 실시합니다. 원전 심사 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안전 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산업단지 내 유해화학물질 사고의 신속한 대응과 예방을 위해 6개 거점 산업단지별 합동방재센터를 설치하여 통합 운영합니다.
    자연재난 인명·재산피해액 감축

    자연재난 인명·재산피해액 감축

     

     

     

     

     

    출처: 안전행정부 홈페이지

     

    http://www.mospa.go.kr/frt/sub/a07/safetySociety/scree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