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재테크/부자유대인의비결

어느 날 갑자기 가장(家長)이 사라진다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가장(家長)이 사라진다면...?

 

 

 

결혼 전 간호사로 일할 때의 일이다. 아침에 출근해 보니 아직 진료가 시작되기에 이른 시간이었음에도 이십대로 보이는 젊은 아가씨와 흰머리가 희끗희끗한 아주머니가 두 손을 꼭 마주잡고 병원 문 앞에 서 있었다. 아마도 모녀인 듯 보였다. “아주머니, 진료가 시작되려면 아직 좀 있어야 하는데요. 선생님도 아직 안 오셨구요.” 내 말에 두 모녀가 기다리겠다는 표정으로 말없이 마주 보았다. 업무 시작 준비를 하는 동안에도 두 모녀는 맞잡은 손을 놓지 않은 채 작은 소리로 얘기를 주고받기도 했고, 엄마가 딸의 손을 쓰다듬으면서 긴장된, 그러나 따뜻한 미소를 보내며 위로하는 모습을 보였다. 잠시 후 원장선생님이 오시고 나는 두 모녀를 진료실로 안내했다. 진료실로 들어온 아주머니는 원장님께 떨리는 목소리로 말하는 것이었다. “가 제 딸아이예요. 날에러니까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외가에 놀러갔다가 농기구에 다쳐서 왼손 손가락을 모두 잘렸어요. 다행히 네 손가락은 접합 수술에 성공했지만 네네 번째 손가락만은 그러질 못했네요. 다음 달에 우리 딸이 시집을 가게 됐어요. 사위 될 녀석은 그래도 괜찮다고 하지만 그래도 어디 그런가요. 이 못난 에미보잘 것 없고 어린 마음에 상처 많이 줬지만 그래도 결혼반지 끼울 손가락 주고 싶은 게 이 못난 에미의 바람이에요. 그래서 말인데 늙고 못생긴 손이지만 제 손가락으로도 접합 수술이 가능한지요?” 그 순간 딸도 나도 그리고 원장선생님도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다. 원장님은 흐르는 눈물을 닦을 생각도 못한 채 말했다. 그럼요. 가능합니다. 예쁘게 수술할 수 있습니다.” 그 말을 들은 두 모녀와 나도 눈물을 흘릴 수밖에 없었다(「어머니의 손가락」-한 전직 간호사의 글).

 

 

어느 외교관에게 있었던 일.

 

그는 모처럼 휴일을 맞아 집에서 독서를 하려고 했으나 아내와 아이

들의 간청에 의해 마지못해 식구들과 낚시를 가게 됐다.

 

그날 밤 그의 일기장엔 이렇게 적혀있었다. ‘오늘은 아이들과 노느라

소중한 하루를 낭비하고 말았다그러나 그의 아들은 일기장에 이렇게 썼

. ‘오늘은 아버지와 낚시를 했다. 내 일생에 가장 기쁘고 행복한 날

이었다‘

 

자녀는 가족이 주는 가장 소중한 선물이다. 부모라면 누구나 자녀가 독립할 때까지 양육과 교육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자녀들이 더욱 좋은 환경에서 자라고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 모든 부모의 마음이다.

 

하지만 자녀가 한창 자랄 시기에 부모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남겨진 자녀는 어떻게 될까. 내가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다면 소중한 가족의 생활이 유지될 수 있는지에 대해 제대로 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2010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남성의 연령별 사망률` 자료를 살펴보면 가장으로서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인 30~59세에 인구 100명 중 27명이 사망한다고 한다. 4명 중 1명꼴로 가장이 자녀 독립 전에 사망하는 셈이다.

 

가장이 갑자기 떠나면 어려움을 당하는 사람은 남겨진 가족이다. 대부분 가족은 심리적 고통 후에 오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이중고를 겪게 된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사망보험금을 지급받은 30~59세 사망자들의 평균 보험금은 대부분 5,000만원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남겨진 가족이 1~2년 정도 생활하기에도 빠듯한 금액이다. 가장의 빈자리가 마음만이 아닌 경제적 고통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그만큼 많다는 얘기다. 우리가 `혹시 있을지 모르는 내일`에 대비해야 하는 까닭이다.

 

인생을 살다 보면 누구나 뜻하지 않게 많은 일을 겪게 된다.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재정적인 보상과 심리적인 안정을 얻기 위해 가입하는 것이 보험이다. 특히 많은 이가 종신보험을 통해 미래에 발생할지 모르는 뜻하지 않은 사고나 질병에 대비한다. 종신보험이란 가장의 갑작스러운 유고 시 생활자금을 보장해 유가족의 안정적인 생활을 돕는 보장성 보험을 말한다. 뜻하지 않은 사고나 질병에 미리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생명보험 본래 기능에 가장 충실한 상품이다.

 

종신보험에는 연금 전환 기능이 있어 가장의 경제 활동기에는 가족생활을 보장하는 종신보험 기능을 다하고, 은퇴 이후에는 적립금을 연금으로 전환해 부부 노후 생활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고, 추가 납입이나 중도 인출 기능을 부가해 자녀 학자금, 대출금 상환 등 일시적인 유동성 문제를 보완하고 다양한 자금 운용과 활용도 가능하다.

 

또 종신보험을 잘 활용하면 매월 일정한 보험료를 내다가 가장의 사망 시 상속이 개시되면 유가족이 사망보험금을 받아 상속세 재원으로도 납부할 수 있다.

 

이때 상속자산 규모를 미리 파악해 적정한 범위에서 종신보험에 가입한다면 상속세를 낼 수 있는 충분한 재원을 확보할 수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상속`은 자산이 많은 부자들에게만 해당되고 나와는 관련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경제가 발전하고 부동산, 주식 등 자산가치가 상승하면서 상속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상속세는 다른 세금에 비해 세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누진세율 방식이 적용된다. 상속금액의 최고 50%를 상속세로 납부해야 한다. 따라서 상속재산이 많을수록 유족들 부담은 커지게 마련이다. 또한 향후 자산가치가 상승한다면 상속세 부담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통계청이 발표한 가계금융조사에 따르면 최근 우리나라 가구의 자산 총액 중 부동산 자산 비중은 70%가 넘는 반면 금융자산은 20%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이처럼 대부분 자산이 부동산에 묶여 있는 상황에서 상속세 재원으로 활용할 유동자금이 부족하면 상속세 납부 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평생 일군 재산 중 많은 부분을 헐값에 처분해야 돼 상당한 자산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상속세 재원을 마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생명보험사의 종신보험을 활용하는 것이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상당수 자산가들이 종신보험에 가입해 상속세 부담을 덜고 있다.

 

한 가지 보험에 가입하는 것만으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종신보험`에 가입해 평생토록 든든하게 미래를 설계해 보는 것은 어떨까?

 

-출처: 호프만 지음, 행복은 돈이 되는 것일까? 제1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