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여행/산행일기

충남 홍성군 용봉산 수암산 산행-2014.11.16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충남 홍성군 용봉산 수암산 산행

2014.11.16

용봉산[ 龍鳳山 ]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면과 예산군 덕산면·삽교읍에 걸쳐 있는 산. 높이는 381m이다. 홍성군의 진산으로, 1973년 가야산(678m)·덕숭산 (495m) 등과 함께 산 일대가 덕산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동남쪽으로 금마천이 흘러 가야산쪽에서 흘러온 효교천과 함께 삽교천을 이룬 뒤 삽교호로 흘러든다. 산 전체가 바위산이며 산의 좌우 중턱에 백제시대의 고찰 용봉사와 고려시대 불상인 홍성신경리마애석불 (보물 355), 미륵석불 등의 문화재가 있고, 예산군 덕산면 쪽에 덕산온천이 있다.

산행은 산 입구 용방치기 주자장에서 시작한다. 등산코스는 최영장군 활터가 있는 능선을 오르거나 용봉사나 병풍바위를 거쳐 오르는 길, 산 남쪽 용봉초등학교에서 미륵불을 지나 오르는 길 등 여러 가지이다. 인근의 장군바위봉(345m)·악귀봉(369m)·수암산(260m)을 거쳐 오르는 등산객도 많으며 산행 시간은 4시간 10분 정도이다

미륵불이 있는 미륵암을 지나 능선에 오르면 오형제바위·공룡바위·칼바위 등 기암이 즐비하고 그 바위군을 지나 20분 가량 내려가면 마애석불이 있는 용봉사가 나온다. 주변에 있는 윤봉길의사 생가, 수덕사,김좌진 생가, 한용운 생가, 성삼문 생가 등을 차례로 돌아보는 문화답사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용봉산[龍鳳山] (두산백과)

용봉산은 기암괴석이 많고 산세가 아름다워서 산행에 너무나 좋은 곳으로 충남의 명사들이 많이 배출된 곳이 었다. 내포평야가 내려다보이고 거기에 자리한 충남도청까지 옮겨와 새로이 신도시로 부상한 배후에 자리한 산이었다.

용봉산, 수암산 그리고 예산군에 있는 덕숭산 정상을 오른 후 수덕사로 내려오는 코스는 약 6시간 반이 소요되는 16킬로 정도의  거리다. 그러나 수암산을 내려와 덕산온천 원탕쪽으로 내려서면서 40번 국도를 따라 수덕사로 걸어서 사하촌까지 와서 저녁식사를 한 후 귀경하였다. 그간 덕유산 등산 등으로 체력을 다져왔으나 오늘 코스로 일행을 따라 걷기엔 무리라는 걸 깨닫고 일찌감치 내 능력껏 걷기로 하여 친구와 같이 방향을 틀었다.

수암산

[ 秀岩山, Suamsan ]

충청남도 예산군의 덕산면과 삽교읍의 경계를 이루는 산이다(고도:260m). 수암은 산 정상에 있는 수려한 암봉에서 유래한 지명이라 전한다. 『해동지도』(덕산) '수암산(修庵山)'으로 나오고, 1872년지방지도』(덕산)에는 '수암산(秀巖山)'으로 묘사되어 있다. 또한, 주기에 "관아의 남쪽 5리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조선지지자료』에서 덕산군 현내면 산명에 수암산이 둔리(屯里)에 있다는 내용이 확인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암산[秀岩山, Suamsan]

(한국지명유래집 충청편 지명

2010.2, 국토지리정보원)

...........................................................................

여행에는 주제와 목적도 있어야 한다.

주제가 없는 여행은 방황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주제와 목적이 있는 여행을 할 때

열린 마음으로 만나는 것들을 통해

비로소 여행의 기쁨과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인생도 일종의 여행과 같다.

출발점이 있으면 종착점도 있다

인생도 여행도 가끔 휴식과 재충전이 필요하다

지금 당신은 어떤 여행자의 모습으로

인생길을 걷고 있는가?

(호프만 지음,

행복은 돈이 되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