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재테크/사자성어

연하고질 (煙霞痼疾)-오늘의 사자성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늘의 사자성어

 

연하고질 (煙霞痼疾)

 

  연기 연 노을 하 고질 고 병 질

 

 

산수()의 좋은 경치()를 깊이 사랑하는 마음()이 대단히 강()해 마치 고치지 못할 병이 든 것 같음을 비유()해 이르는 말. 자연을 사랑하고 즐기는 성벽(性癖). () 나라 은사(隱士) 전유암(田遊岩)이 기산(箕山)에 들어가 사는데, 고종(高宗)이 친히 그 집을 찾아가니 야복(野服)으로 나와 영접하매, 고종이 ‘선생은 근일에 편안하신가?’ 하니까, 유암이 ‘臣所謂泉石膏肓烟霞痼疾者也(신소위천석고황연하고질자야 ; 신은 이른바 산수를 즐김이 뱃속 깊이 들고, 자연을 즐김이 고질병처럼 된 사람입니다.’라 대답했음.)<당서唐書 전유암전田遊岩傳> 膏肓負泉石 索嬰笏修(고황부천석 강삭영홀수 ; 고질이 된 천석을 저버리고, 벼슬에 밧줄로 묶이었구나.)<김극기金克己 유감有感>

 

자연을 사랑하는 고질병. 흐음, 자연을 사랑하는 병이 또 있었네요. 이번에는 안개와 노을을 사랑하는 병이군요. 고질(痼疾)이라고 하면 ‘오래되어 고치기 어려운 병’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질병이란 표현 자주 쓰지요. 오래되었는데도 고쳐지지 않는 병이란 뜻인데, 실제로는 좋지 않은 관습이나 버릇 등을 가리킬 때도 쓰입니다. “지각은 저 녀석 고질병이라니까. 툭 하면 지각이니.”   *천석고황(泉石膏肓)

 

[네이버 지식백과]연하고길 [烟霞痼疾]

(한시어사전, 2007.7.9, 국학자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