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호프만식물원

자두-새콤달콤 여름철 별미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자두

새콤달콤 여름철 별미

 

 

새콤달콤 여름철 별미 자두

 

자두 꽃

 

자도나무·오얏나무라고도 한다. 중국 원산으로 인가 부근에서 과수로 심으며 높이가 10m에 달한다. 잎은 어긋나고 긴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 또는 타원형 긴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4월에 잎보다 먼저 피고 흰색이며 보통 3개씩 달린다. 열매는 달걀 모양 원형 또는 구형으로서 자연생은 지름 2.2cm이지만 재배종은 길이가 7cm에 달한다. 열매의 밑부분은 들어가고 7월에 노란색 또는 붉은빛을 띤 자주색으로 익으며 과육은 연한 노란색이다.

 

새콤달콤 여름철 별미

 

도회지 아파트단지의 자두나무

 

관상가치가 있으며 날것으로 먹기도 하고 잼이나 파이 등으로도 가공한다. 잎 뒷면에 털이 있고 열매가 타원형이며 벽흑색인 것을 서양자두(P. domestica)라고 한다. 한국에서 재배하는 자두나무는 대부분 유럽종 자두로서 1920년대 이후 재배하였다.

복숭아나무보다 재배가 쉽기 때문에 교통이 편리한 도시 근교에서 재배한다. 품종에는 동양자두·서양자두·미국자두가 있다. 서양자두와 미국자두는 오래 전에 동양자두가 전파되어 그 곳에 적응한 것들이며 재배종은 거의가 미국 개량종이다. 자두나무의 번식은 주로 눈접이 잘 되나 깎기접도 잘 된다. 자두를 수확할 때는 자두에 열매자루를 붙여서 완숙하기 며칠 전에 따서 나무상자나 골판지 상자에 담아 출하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두나무 [plum tree] (두산백과)

 

새콤달콤 여름철 별미

 

자두나무와 싱싱한 자두 열매

 

새콤달콤 여름철 별미

 

맛있게 익어가는 자두

 

새콤달콤 여름철 별미

 

와우~ 이뻐요

 

 

새콤달콤 여름철 별미

 

잘 익은 자두의 모습

 

새콤달콤 여름철 별미

 이 자두는 특히 맛이 좋았다!

 

 

새콤달콤 여름철 별미

 

색깔 고은 자두

 

요즘 제철과일로 맛좋은 자두 효능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하는데요. 과육의 8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여름철 과일로 딱!인 자두 효능 지금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자두 효능 첫번째 변비해소에 좋은데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을 돕고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변비에 좋고 피부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100g 34kcal로 다소 낮은 칼로리를 자랑하는 자두는 몸매관리하는 다이어트 여성들에게 효과적이겠습니다. 알칼리성을 띄고있어 산성으로 변해가는 체질을 중성화시켜주고 우리몸의 저항력을 높여주어 잦은 질병으로부터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자두 효능 꼭 기억해주세요.

철분이 가득하여 여성에게 좋은데요 특히나 임산부의 빈혈예방에 도움을 주어 어지럼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A, 비타민C, 비타민E가 풍부한 자두는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며 거칠어진 피부가 고운피부결이 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자두 효능 마지막으로는 이뇨작용인데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8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신장강화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 시트르닌 성분이 소변을 볼 수 있게 이뇨작용을 돕고 손발이 붓는 부종증상에도 효과적입니다.

지금까지 자두 효능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안토시아닌, 비타민A가 풍부하여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 시력보호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