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재테크/호프만사이버강연

성공에 대한 호프만의 정의-호프만의 강연 한 꼭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호프만의 강연 한 꼭지

 

 

성공에 대한 호프만의 정의

 

 

"성공이란 별 다는 것이 아니다.

좋은 습관을 많이 가진 것,

그것이 바로 성공이다!"

 

 

............................

 

 

영화 '위플래쉬'를 보는 내내 마음이 불편했다. '위플래쉬'는 최고의 드럼 연주자가 되려는 음대 신입생과 그를 냉혹하게 몰아붙이며 훈련시키는 스승의 이야기를 다룬다. 늘 명확한 결론을 원하는 성격 탓에 '그래서 주인공이 드럼 연주자로 성공하는 거야?'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결과론적인 성공 이야기를 비켜가는 영화 전개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 영화의 마지막까지 주인공이 드럼 연주로 관객들의 폭풍 같은 환호를 받았는지는 나오지 않는다. 감독은 주인공과 스승의 대결 구도와 최고를 지향하는 주인공의 광적인 몰입과 노력에만 초점을 맞춘다. 성공 여부엔 관심이 없다는 듯이.

 

그 영화를 보고 나니 내가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알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성공을 어떤 명확한 결과로 인식하는 사고방식 그 자체가 성공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성공이란 인생의 한 과정일 뿐인데 말이다. 기나긴 인생에서 성공은 어떤 일회성의 사건이 아니다. 흘러가는 인생 속에서 하나하나의 성취일뿐이다. 그리고 그 성취 사이엔 실패가 양념처럼 뿌려져 있다. 결과에만 주목하는 사람들은 모르는 성공, 성공은 진짜 무엇일까. 행복에 관한 글을 SNS를 통해 전파하고 있는 미시 요스트의 글을 참조해 성공을 재정의했다.

 

1. 성공이란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것

 

'위플래쉬'의 주인공처럼 무슨 일에 미쳐 최선을 다하는 것 자체가 성공이다. "마음과 정성, 정신, 영혼을 당신의 가장 작은 행동에까지 쏟아라. 그게 성공의 비밀이다"-인도의 정신적 스승이자 요가 전문가 스와미 시바난다.

2. 성공이란 집이라 부를 수 있는 장소를 갖는 것

 

'위플래쉬'의 주인공에겐 사랑이 넘치는 아버지가 있었다. 넘어지고 좌절할 때 의지할 곳이 있는 것, 그게 성공이다.

 

3. 성공이란 할 수 있다고 믿는 것

 

'위플래쉬'의 주인공은 음악가가 하나도 없는 집에서 태어났다. 음악이란 유전적 재능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만도 한데 그는 자신이 최고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추호의 의심도 없이 믿었다.

 

4. 성공이란 일에 열정을 더하는 것

 

열정 없는 일은 쓸데없는 스트레스와 공허한 성취만 낳을 뿐이다. "하고 있는 일을 좋아하지 않는 한 당신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처세 전문가 데일 카네기

 

5. 성공이란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것

 

'위플래쉬'를 보다 보면 주인공이 정말 싸가지 없이 말한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 특히 여자친구에게 하는 말이 그렇다. 하지만 한편으로 성공이란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을 때 시작된다. 모든 사람들의 모든 요구를 충족시키려 했다간 어떤 일도 할 수 없다. 자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일에는 과감히 ‘아니오’라고 말하고 시간을 낭비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해내는 것, 성공의 출발점이다.

 

6. 성공이란 몇 번의 전투에서 지는 것이 진짜 큰 전쟁에서 승리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

 

성공하려면 이길 싸움을 잘 선택해야 한다. 한나라를 세운 유방은 항우와 전투만 하면 속속 패했지만 운명을 가르는 전쟁에는 승리했다. 전투에 이길 수 있는 능력만으로 성공할 수 없다. 전쟁을 승리로 이끌 혜안이 필요하다. 기억해야 할 것은 전투의 목적은 싸움이 아니라 더 큰 진보라는 사실이다.

7. 성공이란 포기하지 않는 것=성공이란 자신이 온 마음으로 믿는 일에 대해선 누가 뭐라 하든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비판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성공하지도 못할 것이다"-흑인 해방 운동가 말콤 X

 

8. 성공이란 결과가 아니라 과정임을 이해하는 것

 

성공이란 영화의 해피엔딩이 아니다. ‘신데렐라와 왕자가 결혼해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로 막을 내리는 인생은 없다. 결혼 이후의 일상 생활이 펼쳐지는 것이 인생이다. 성공해서 행복한 결말은 꿈도 꾸지 말라. 숨을 거둘 때까지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 일련의 과정이 성공이다. "성공이란 매일 반복되는 작은 노력들의 총합이다"-미국의 영적 작가 로버트 콜리어

 

'위플래쉬'의 주인공처럼 자신을 극단으로 내몰며 혼신의 힘을 다하는 인생은 피곤해 보일 수도 있다. 요즘 트렌드는 일상에 만족하고 작은 일에 감사하며 소소한 행복을 추구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위플래쉬'가 매력적인 것은 잊고 살았던 잠재된 열정을 일깨우기 때문이 아닐까. '위플래쉬'의 감독은 묻는 듯하다. "당신은 꿈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한 적이 있는가." 마치 시인 안도현이 ‘너에게 묻는다’란 시에서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뜨거운 사람이었는가"라고 묻듯이. 그리고 "나를 끝 닿는데까지 한번 밀어붙여 보고 싶은 것이다"라고 외치듯이. (머니투데이 2015.3.28 줄리아 투자노트 권성희 증권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