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여행/우리문화답사

하회탈의 기원과 사랑이야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하회탈의 기원과 사랑이야기

The Origin od Hahae Mask

and The Love Story

 

 

먼 옛날 하회마을에 전염병이 돌아서 많은 사람들이 죽고 원인 모들 화재가 자주 발생하자 마을 사람들의 걱정이 대단하였다. 어느날 이 마을에 사는 젊은 청년인 허도령의 꿈에 산신령이 나타나서 "지금 마을에 퍼지고 있는 재앙은 이 마을을 지켜주는 신의 노여움을 샀기 때문이다"고 일러주며 " 그 신을 위해 탈을 만들어 춤을 추면 신의 노여움이 풀리고 마을이 다시 평안을 찾을 것이다"라고 했다.

 

그러나 "탈을 만드는 것을 아무도 모르게 하여야 하며 만일 누군가 엿보거나 알게 되면 너는 그자리에서 피를 토하고 죽게 될 것이다"라고도 했다. 허도령은 꿈이 너무나 기이하고 생시감이 느껴져서 그날부터 마을 어귀에 탈막을 짓고 탈을 조각하기 시작했다. 한편 마을에는 허도령을 사모하는 처녀가 있었는데 도무지 허도령의 모습이 보이지 않자 연민의 정이 사무쳐 허도령이 탈을 제작하는 탈막으로 다가가 엿보고 말았다.

 

그러자 뇌성벽력이 천지를 진동하며 허도령은 그 자리에서 피를 토하고 죽고 말았다. 허도령이 죽게 되자 처녀는 죄의식에 사로잡혀 그만 자결하게 되니, 마을 사람들이 처녀의 넋을 위로하기 위하여 화산 중턱에 성황당을 짓고 처녀를 성황신으로 만들어 매년 정월 대보름에 동제사를 올리게 되었다.

 

 

 

 

안동시

[ Andong-si, 安東市 ]

 

동쪽은 영양군·청송군, 서쪽은 예천군, 남쪽은 의성군, 북쪽은 영주시·봉화군과 접한다. 경상북도에서 면적이 가장 넓을 뿐만 아니라 서울 면적의 2.5배나 된다. 경상분지(慶尙盆地) 지질구조에 해당한다. 따라서 암석은 중생대 백악기에 형성된 퇴적암 외에, 화산활동으로 그 위를 덮은 화성암 및 그뒤 이를 관입한 심성암의 활동으로 화강암과 화강편마암도 많이 분포한다.

 

태백산맥의 지맥이 군을 동서 방향으로 횡단하여 북쪽에는 봉수산(烽燧山:570m)·미면산(美面山:461m)·연점산(鉛店山:871m) 등 높은 산지가 솟아 있고, 남서쪽은 보문산(普門山:643m)·백자봉(白自峰:369m)·갈라산(葛羅山:570m) 등의 산지가 병풍 모양으로 둘러싸고 있다. 따라서 북동쪽은 높고 남서쪽은 비교적 낮다. 이들 산지 사이에 흐르는 낙동강과 그 지류인 반변천(半邊川)이 시내에서 합쳐져 서쪽으로 흐르는데, 그 주위에 풍산평야가 형성되어 있다.

 

기후는 남부내륙형 기후에 속해 한서의 차가 심하고 강수량은 다소 적은 편이다. 연평균기온은 11.8, 8월 평균기온 25.0, 1월 평균기온 -2.3℃이고, 강수량은 연평균 1,049.9mm이다(평년값 기준). 안동댐과 임하댐이 건설된 후 안개 끼는 날이 많아졌다. [네이버 지식백과] 안동시 [Andong-si, 安東市]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