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호프만식물원

애기똥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애기똥풀

 

 

 

 

까치다리, 씨아똥이라고도 부른다. 마을 근처의 길가나 풀밭에서 자란다. 뿌리는 곧고 땅 속 깊이 들어가며 귤색이다. 줄기는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속이 비어 있으며 높이가 30∼80cm이고 분처럼 흰색을 띠며 상처를 내면 귤색의 젖같은 액즙이 나온다. 잎은 마주나고 1∼2회 깃꼴로 갈라지며 길이가 7∼15cm이고 끝이 둔하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와 함께 깊이 패어 들어간 모양이 있다. 잎 뒷면은 흰색이고 표면은 녹색이다.

 

 

 

꽃은 5∼8월에 황색으로 피고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가지 끝에 산형꽃차례를 이루며 몇 개가 달린다. 꽃의 지름은 2cm이고, 꽃받침조각은 2개이며 길이 6∼8mm의 타원 모양이고 일찍 떨어진다. 꽃잎은 4개이고 길이 12mm의 긴 달걀 모양이며, 수술은 많고, 암술은 1개이며 암술머리는 약간 굵고 끝이 2개로 얕게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이고 좁은 원기둥 모양이며 길이가 3∼4cm이다. 한방에서는 식물체 전체를 백굴채(白屈菜)라고 하며, 위장염과 위궤양 등으로 인한 복부 통증에 진통제로 쓰고, 이질·황달형간염·피부궤양·결핵··버짐 등에 사용한다. 한국·일본·중국 동북부·사할린·몽골·시베리아·캄차카반도 등지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애기똥풀 (두산백과)

 

 

 

 

 

요건....애기똥풀이 아니고 호박꽃!!

 

 

 

요건....애기똥풀이 아니고 쑥갓꽃!!

쑥갓 꽃이 이렇게 이쁘다니...

 

 

 

와우~쑥갓 꽃이 이렇게 이쁘다니...

 

 

 

 

 

와우~쑥갓 꽃이 이렇게 이쁘다니...

 

 

 

와우~쑥갓 꽃이 이렇게 이쁘다니...

 

애기똥풀 꽃..

쑥갓 꼿

호박꼿

모두 모두 이뻐라!

우리의 마음도 이렇게

이쁘면 얼마나 좋을까?

...............

행복은 돈이 되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