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생체인식 결제
생체인식 결제…식당을 찾은 손님들은 비용을 지불할 때 지갑 대신 손바닥을 불쑥 내민다. 사람마다 다른 정맥의 패턴을 인식하는 스캐너에 손바닥을 올려놓으면 본인 확인을 진행한다. 이어 결제 승인이 떨어지면 자신이 미리 지정해 놓은 계좌나 신용카드를 통해 돈이 빠져나간다.
캐나다의 나이미라는 스마트팔찌는 심전도 센서를 이용해 사용자의 심장박동을 인식하고 각종 기기에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제공한다. 나이미를 착용한 사용자가 매장에 들어가면 개인정보가 자동으로 전송되고, 별도로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기기를 조작하는 과정 없이 팔찌를 단말기에 터치해서 물건값을 낼 수 있다. 차량번호만으로 주차장 요금 등을 지불하는 것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지난 2005년 말레이시아에서는 지문인식을 통해 시동을 거는 고급 자동차를 강탈하기 위해 괴한이 운전자의 손가락을 절단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런 결제시스템이 확산하면 범죄자가 돈을 빼가기가 더욱 힘들어지는 만큼, 범죄의 잔혹함이 더욱 심각해질 수도 있다는 얘기다. 또 실리콘이나 고무 등으로 가짜 지문을 만들거나, 차량번호판을 위조할 수도 있기 때문에 위변조 가능성으로부터 100% 안전하다고 장담하기도 힘들다.
이와같이 아직은 현실적인 걸림돌이 많기 때문에 생체인식이나 웨어러블 수단을 통해 바로 결제하는 기능이 단기간에 확산하기는 어려울 전망이지만, 당분간은 본인 인증을 위한 보완·대체수단으로 머무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