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여행/일본

후쿠오카[ Fukuoka, 福岡(복강) ]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

[ Fukuoka, 福岡(복강) ]

 

 

 

 

 

인구 1,515,995명(2014년).  하카타만[博多灣]에 면한 현청소재지이다. 규슈의 정치·경제·문화의 중추적 관리도시이다. 일찍이 다자이후[大宰府:일본의 규슈·이키[壹岐]·쓰시마[對馬]를 관할하고 외교·국방을 맡았던 관청]의 외항, 견수(遣隋)·견당사(遣唐使)의 기지로서 번영하였고, 1516세기에는 명()나라와의 무역과 성읍으로서 번영하였다.

 

메이지[明治] 때는 후쿠오카와 하카타[博多]가 합병되었고, 쇼와[昭和] 때는 기타큐슈[北九州]의 중화학공업과 지쿠호[筑豊] 등의 석탄광업의 발전에 따라 규슈 제일의 대도시로 발전하였다.

 

공업은 화학·방적·기계·인쇄제본·식료품 공업 등 외에 하카타 견직물·하카타 인형 등의 전통산업도 활발한 상업도시이다. 하카타 어항은 서일본의 원양어업기지로서, 어획량은 전국의 23위를 차지한다.

 

철도는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가고시마본선[鹿兒島本線]이 통하고 지쿠히[筑肥]를 비롯하여 4개 지선이 분기하며, 항공로선은 국내 각지를 비롯하여 홍콩·타이베이[臺北]·서울·부산 등지와 연결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후쿠오카 [Fukuoka, 福岡(복강)]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