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호프만식물원

국수호박(Spaghetti squash)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국수호박(Spaghetti squash)

 

 

 

호박의 살이 국수처럼 풀어진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스파게티 호박이라고도 한다. 박과에 속하는 1년생 덩굴성 초본식물로서 1999년 일본에서 개발된 새로운 품종이다. 재배 방법은 일반 호박과 같다. 초기 생육이 왕성하고 착과(着果)가 용이하며, 뿌리가 깊게 뻗는다. 또 추위 및 더위에 견디는 성질이 강해 일반 가정의 텃밭에서도 쉽게 재배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경기도 가평군의 특산물로 많이 재배된다. 잘 익은 열매의 과피는 황갈색의 타원형이고, 큰 열매의 무게는 약 1.8㎏이고 너비는 14㎝이며 길이는 22㎝이다. 개화한 뒤 약 40일 뒤면 수확할 수 있다.

 


호박을 반으로 잘라 끓는 물에 12~14분 정도 삶은 뒤 꺼내어 찬물에 넣고 식히고 나서 껍질을 손으로 눌러주면 속살이 국수가닥처럼 풀어져 나온다. 이 호박 가닥을 국수처럼 양념장에 말아먹기도 하고 밀가루에 반죽하여 수제비를 끓여먹기도 한다. 각종 육류를 섭취할 때 함께 먹으면 비린내나 잡냄새 등을 중화시켜 담백한 맛을 느끼게 한다. 칼로리가 낮고 섬유소가 풍부해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피부 미용에도 좋아 다이어트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또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산성화된 체질을 중화시키는 데도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과 당뇨 등 성인병과 변치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 지식백과] 국수호박 [Spaghetti squash]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