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재테크/호프만칼럼

맹사성과 무명스님, "고개를 숙이면 부딪히는 법이 없습니다!”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맹사성과 무명스님

"고개를 숙이면 부딪히는 법이 없습니다!

 

고려 말 조선 초에 청백리로 유명했던 명상(名相) 맹사성(孟思誠)의 생가는 아산 수철리에 있습니다. 열아홉의 어린 나이에 장원 급제를 하여 스무 살에 경기도 파주 군수가 된 맹사성은 자만심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는 무명 선사를 찾아가 물었습니다. “스님이 생각하기에 이 고을을 다스리는 사람으로 제가 최고로 삼아야 할 좌우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러자 무명 선사가 대답하였습니다.

 

 “그건 어렵지 않습니다. 나쁜 일을 하지 말고 착한 일을 많이 베푸시면 됩니다”. 무슨 거창한 말을 기대했던 맹사성은 실망의 눈빛으로그런 건 삼척 동자도 다 아는 이치인데 먼 길을 온 제게 해 줄 말이 고작 그것뿐입니까?”하고 거만하게 말하며 맹사성은 자리에서 일어나려 했습니다. 그러자 무명 선사가 기왕 이렇게 어려운 발걸음을 하였으니 녹차나 한 잔 하고 가라며 붙잡았습니다.

 

그는 못이기는 척하고 자리에 않았습니다. 그런데 스님은 찻물이 넘치도록 그의 찻잔에 자꾸만 차를 따르는 것이었습니다. 그러자 맹사성은스님, 찻물이 넘쳐 방바닥을 망칩니다”하고 소리쳤습니다. 하지만 스님은 태연하게 계속 찻잔이 넘치도록 차를 따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는 잔뜩 화가 나 있는 맹사성을 물끄러미 쳐다보며 말했습니다. “찻물이 넘쳐 방바닥을 적시는 것은 알고, 지식이 넘쳐 인품을 망치는 것은 어찌 모르십니까?”

 

스님의 이 한마디에 맹사성은 부끄러움으로 얼굴이 붉어졌고 황급히 일어나 방문을 열고 나가려고 했습니다. 그러다가 문에 세게 부딪히고 말았습니다. 그러자 스님은 빙그레 웃으며 말했습니다.고개를 숙이면 부딪히는 법이 없습니다.”